풍경(여행)이야기/[서울·경기·인천]

세계문화유산 우리나라 최대왕릉군인 구리 동구릉(東九陵)

첫빙고 2014. 6. 23. 06:14

오늘은 구리에서 가볼만한 곳으로 동구릉에 다녀온 사진입니다.

동구릉은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나라 최대왕릉군이며,

동쪽에 있는 아홉 기의 능이여서 동구릉(東九陵)이라고 불린다고 하더군요.

 

때마침 올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지 5주년이 되는 기념으로 6월 24일~29일까지

무료관람이오니 시간되시는분들은 한번 다녀와보세요... 관람료는 1천원입니다! 

 

 

동구릉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서 길건너편에 있는 동구릉으로 향해갑니다.

 

표시된곳이 입구이고 오른편쪽에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근처의 식당들과 같이 사용하는듯 한데요.. 소형차 주차비가 2천원이더군요.

 

 

구리에도 둘레길이라는것이 있는데요.. 4코스에 해당되나봅니다.

 

 

 

십이지상입니다.

 

무료관람기간이 보이시지요?^^

사실 1천원 내고 봐도 안아까워요 ㅎㅎ

 

동구릉 관람시간과 관람요금 참고 하시고요.. 점심시간권이나 시간제 관람권등도 있네요.

매주 월요일은 휴일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조선왕릉

 

 

 

 

 

 

구리 동구릉에는 조선 1대 임금인 태조의 능을 포함하여 9기의 능이 조성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조선왕족의 무덤에 대해 말씀좀 드릴께요.

 

조선왕족의 무덤은 모두 119기이고, 능이 42기, 원이 13기, 묘가 64기 입니다.

왕과 왕비의 무덤을 능(陵) 이라 하고

왕제사와 왕세자빈 또는 왕의 사친의 무덤을 원(園) 이라하며

그외 왕족의 무덤은 일반인의 무덤처럼 묘(墓) 라고 합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우측에 동구릉 역사문화관이 있고요..

표내는곳에서 꼭 안내책자를 가지고 가시면서 관람하시길 권해봅니다.

설명이 잘되어있어서 설명서를 보며 관람하시면 좀 더 알면서 내실있게 보실 수 있을거에요!

 

역사관 뒤에는 화장실이 있어요^^

관람하는 중간에도 화장실은 있더군요..

 

 

 

 

나이테로 동구릉의 역사를 알 수 있네요.

 

 

 

홍살문

 

글로 설명을 다하기 힘들거 같아서 이렇게 설명되어있는것을 찍어왔어요^^

 

느티나무 아래에서 쉬어갈 수 도 있고요..

 

 

 

재실

 

 

 

 

 

 

관람 추천 코스대로 처음 방문한 수릉입니다.

문조와 신정황후의 능

 

 

 

 

 

 

 

저기 보이는 능은 현릉 이에요.

세종대왕의 맏아들로 5대 임금인 문종과 현덕왕후의 능

 

 

 

 

 

 

 

 

저기 보이는 능이 조선 1대 임금인 태조 이성계의 능인 건원릉입니다.

 

 

태조의 능을 잠시 찍고서 우선 우측길 안쪽에 있는 목릉을 먼저 보러갑니다.

목릉을 보고서 다시 이쪽으로 나와야 되거든요.

 

 

조선 14대 왕인 선조와 원비 의인왕후, 계비 인목왕후의 능이 있는 목릉입니다.

 

 

 

 

 

 

 

 

 

 

 

선조왕의 능에는 들어가면 안되는 표시가 없더군요.

그래서인지 위에 한분이 둘러보고 계시네요.

안내책자의 안내그림도를 봐도 그런표시가 없더라구요..

 

빙고는 이왕이면 태조 이성계의 능에 올라보고자 이곳을 그냥 지나쳤는데 그곳은 못올라가게 되있었어요 ㅠㅠ

안내 그림에 보시면 막아놓은 그림이 있으니 미리 보시고 관람하는데 참고하세요.

 

 

 

 

 

 

 

 

 

목릉을 보고서 내려오다 보니 중간에 건원릉으로 들어가는 샛길이 있어서 그길로 들어서 봅니다.

능이 워낙 커서 무덤은 안보이네요.

 

 

태조 건원릉 신도비

 

 

 

 

능쪽에서 입구쪽으로 향해 내려가는 길입니다.

뒷모습을 찍게 되었네요.

 

뒤돌아서니 무덤이 보이는군요.

 

 

 

이 정자각도 보물로 지정되어있네요.

 

정자각 사이로 보이는 능의 모습

 

보물이라고 하니 정면모습 한번 찍어줘야지요^^

 

 

 

여기까지가 건원릉입니다.

 

 

 

휘릉이 보이네요.

 

 

 

 

 

 

 

 

 

 

 

여기 빨간 나무표시들 보이지요? 출입금지 표시입니다.

이런 색깔로 그림안내도에도 그려져있어요.

선조릉에는 안그려져 있구요..

 

영조임금과 계비 정순왕후의 능이 있는 원릉입니다.

 

저기 보이는 분처럼 저쪽길로 해서 보면서 정면쪽으로 나왔네요.

 

손자인 정조는 수원에 모셔져 있고 할아버지는 여기계셨군요^^

 

 

 

 

 

 

 

경릉

 

이제 비슷비슷하고 힘들어지고 하니 그냥 한장씩 찍으며 지나치게 되네요 ㅎㅎ

 

혜릉

20대왕인 경종의 원비 단의왕후의 능

 

 

제일 안쪽에 위치한 숭릉

 

현종과 명성왕후의 능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동구릉을 둘러보고 나왔어요.

처음에 올때는 이렇게 까지 큰 규모의 곳인줄 몰랐는데 엄청 크네요.

 

아이들 역사공부로도 좋을거 같고, 산책길로도 좋고 여러모로 구리에서 가기 좋은곳 같아요.

구리주민뿐아니고 구리여행이나 관광지로 손색이 없고

경기도 관광지로도 좋겠네요!

 

가까이에 이렇게 훌륭한 곳이 있었는데 그것도 모르고 멀리 지방에 다닐곳만 돌아다녔었네요 ㅎㅎ

 

마침 6월24일 부터 29일 까지 관람료도 무료라고 하니 한번 다녀와보시면 어떨까요?

관람료 1천원이 아깝지 않은 구리의 동구릉이었습니다.

 

 

 

 

 

 

<= 구독을 원하시면 눌러보세요^^

 

 

 아직 추천을 안해주셨나요?

그럼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 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

칭찬은 빙고를 춤추게 해요~^^